(기고문)국립세종수목원 야간개장, 지역관광 활성화 및 수목원·정원문화 확산에 기여

야간 관람객 18만명 몰려, 지역 상생형 플리마켓도 성료

김명래 승인 2023.11.27 11:03 | 최종 수정 2023.11.27 11:07 의견 0


국립세종수목원은 지난 6월 3일부터 9월 23일까지 매주 금, 토요일 총 32일간 야간개장을 운영했다. 야간개장 기간 동안 약 18만명이 국립세종수목원을 방문하여, 전년 대비 122% 증가한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국립세종수목원 고객서비스실 류한욱 대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 국립세종수목원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A : 국립세종수목원은 수목원정원법에 의해 설립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소속기관으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이사장 류광수)은 국가의 중요자원인 산림생물자원의 다양성 보전 및 수목원·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된 공공기관이며, 국립세종수목원은 기후·식생대별로 설립된 수목원 중 하나로 온대중부 식물자원 보전 및 도시에서 누릴수 있는 수목원·정원의 문화적 가치 증진을 위해 전시·교육·연구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수목원입니다.

Q : 국립세종수목원의 야간개장을 하게 된 이유 및 목적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A : 수목원 야간개장은 기관의 설립목적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한 노력중 하나로 수목원 관람의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관광 활성화 및 수목원·정원문화 확산을 통해 국민들께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Q : 국립세종수목원 야간개장 “수목원 특별한 夜행” 에 대해 설명을 부탁립니다.

A : 국립세종수목원 야간개장 “수목원 특별한 夜행” 은 세종수목원에서 진행한 역점 사업으로 지난 6월 3일부터 9월 23일(매주 금, 토)까지 총32일간 진행되었으며, 수목원의 관람시간을 기존 18:00시에서 21:30분까지 연장하고, 특별전시온실 및 궁궐정원 등 일부 전시원에 야간 관람이 가능하도록, 경관조명의 설치하고, 야간 특화교육 및 문화공연을 기획·운영 하였으며, 호롱불 대여, 플리마켓 운영 등 이벤트를 통해 전시·문화·관광이 어울어진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수목원의 가치를 높였으며, 수목원의 시설 및 다양한 식물을 기반으로 야간관람, 문화공연 및 소상공인이 참여한 플리마켓 운영 등 전시·문화·관광이 어울어진 특별한 야간 볼거리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는 공공기관의 역할인 지역상생 실현하고, 지역관광 활성화 및 수목원·정원 문화 확산을 통한 기관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는 1석 2조의 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Q : 국립세종수목원의 야간개장의 성과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야간개장 운영기간(총 32일)동안 약 18만명이 국립세종수목원을 방문하였으며, 이중 70.8%(약 13만명)의 관람객이 야간에 방문하여, 색다른 세종수목원의 야경을 즐겼습니다. 이는 전년 야간개l장 방문객(약6만명) 대비 122% 증가한 수치로 ▲야간 관람구역 확대, ▲경관조명 추가 설치, ▲다양한 고객 이벤트, ▲특별 교육과정(한 손 愛 배움터)운영 ▲야간 문화공연(총17일), ▲지역상생형 플리마켓 운영 등 다체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특히, 45개의 지역 기업 및 소상공인이 참여한 플리마켓은 사회적경제기업, 지역소상공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제품홍보 및 판로지원 기회를 제공하여 총73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소중한 경험을 얻은 지역상생의 사례로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문화의 달 가을밤(23년 10월)문화행사를 통해 개원 3주년 가을음악회 및 지역상생 사업 개막행사, 산림청 주관으로 진행된 「숲속문화공연」, 10월 14~15일「사회적가치 나눔페스티벌」, 10월21일「국립세종수목원 개원3주년 기념 및 가을축제 개막 축하공연」, 10월 27일~29일(총4일)「2023 청춘마이크 ‘웰컴투 선비골, 청춘풍류가’」공연 등 가을밤 문화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여, 국민이 가까이서 누릴 수 있는 수목원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Q : 마지막으로 ’24년에도 추가적인 계획이 있으시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기존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더 나은 수목원·정원 문화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24년에도 수목원 야간개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이벤트 등을 통해 산림생물다양성 보전 및 수목원·정원 산업의 확산이라는 기관의 설립 목표 및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세종수목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국립세종수목원의 야간개장은 지역관광 활성화 및 수목원·정원문화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야간개장은 수목원 관람의 계절적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관광자원으로 수목원의 가치를 높였다. 또한, 지역 상생형 플리마켓 운영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2024년에도 야간개장을 운영할 계획인 국립세종수목원은 야간 관람 구역 확대, 경관조명 추가 설치, 다양한 고객 이벤트 운영 등 더욱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립세종수목원은 지역관광 활성화 및 수목원·정원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우리마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