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08월07일fri
뉴스   /    행정   /    교육   /    사람   /    관광.문화.축제   /    알림방   /    옥천.보은.영동
OFF [ 종합뉴스 ]  : 
뉴스홈 > 알림방 > 기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대전교육청, 유·초·중·고·특수학교 등교수업 교육활동 지원 방안
학교 방역 지원 및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한 학교생활 안내』 제작·배부
등록날짜 [ 2020년05월07일 14시34분 ]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된 가운데, 관내 ,,,,특수학교의 등교수업을 513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하며, 이에 대한 지원 방안을 발표하였다.

 

이번 등교수업은 지난 49일 온라인 개학을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에 시행하는 것으로, 학생 간의 접촉을 최소화한다는 기본 방침에 따라 3 학생부터 우선 실시하고, 520일에는 고2, 3, 1~2, 유치원, 527일에는 고1, 2, 3~4학년, 61일에는 1, 5~6학년까지 등교수업을 확대실시한다.

등교수업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한 학교생활 안내(리플릿) 제작하여 전 교사에게 배부하고, 아울러 학교별 대응 매뉴얼이 담긴 상황실용 포스터 1, 교실 부착용 포스터 2종도 제작하여 이번 주 내로 학교에 배부할 예정이다. 또한, 안전한 등교수업을 위해 학생, 학부모, 교원이 알고 실천해야 할 안전수칙을 담은 홍보영상, 수어를 비롯한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로 제작하여 장애 학생 및 다문화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였다.

 

한편, 대전광역시교육청은 등교수업 실시에 따라 그간 운영해 온 신학기 개학 준비지원단을 중심으로, 학교 방역 지원 방안, 3 진로진학 지원 방안, 안전한 교육활동 지원 방안, 원격수업 시스템 정비 및 지원 방안, 학생학부모교직원 심리 방역 지원 방안, 유치원 및 초등학교 긴급돌봄 지속 운영 등 등교수업 대비 대책을 마련하였다.

첫째, 등교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학생들이 교육활동에 안전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한 학교 방역 지원 방안을 마련하였다.

 

- 먼저 학교 방역소독을 철저히 실시하고, 모든 ,,고등학교(304)에 열화상카메라 306대를 설치하여 등교시 전학생을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더불어 등교수업 첫날 학생 1인당 2장씩 면마스크를 배부하고, 비축용 보건마스크는 1인당 2, 체온계학급당 1개 이상 확보하였으며, 유증상자 발생시 즉시 대응하기 위해 학급마다 방역물품(보건마스크, 소독제, 체온계 등)을 비치하도록 조치하였다.

- 또한 각급 학교에서는 일시적 관찰실을 마련하고 유증상자 발생을 대비한 모의훈련을 완료하였으며, 사전에 감염병을 예방하고 차단할 수 있도록 등교 전 가정에서부터 건강상태를 확인조치하는 등 학교 방역체계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둘째, 3 학생들의 진로진학 지원 방안으로, 학생들의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2020학년도 수시모집 합격자 분석 사례집을 발간배포하고, 현재 진행 중인실시간 화상 온라인 1:1 대입 상담과 함께 진로진학지원센터의 1:1 대면 상담을 병행하여 학생 맞춤형 대입 상담을 실시하며, 6월부터는 중3~2 학생 대상의 학교로 찾아가는 반딧불이 진학설명회를 고3까지 확대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3 담임교사들의 진로진학 상담 지원을 위해 2021학년도 대입상담 역량 강화를 위한 교사 연수 자료집배포,2021학년도 대입지도 역량 강화 심화 연수를 동영상 자료 제작보급하는 등 일선학교에서 등교수업과 더불어 대입 상담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한다.

 

, 안전한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 학생 간 접촉 최소화 방안, 학습결손 예방 방안, 학교급식 운영 방안, 생활지도 방안 등을 마련하였다.

 

- 학교에서 학생 간 밀접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 자율에 따라 등하교 시간 및 수업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수업 중에는 학습 교구의 공동 사용 자제, 학생 이동 수업의 최소화, 모둠 활동 및 신체 접촉이 있는 교육활동을 지양하는 등 각별히 주의하도록 당부하였다. 특히 교실에서 마스크 착용을 필수화하고, 교실 책상의 배치를 학생 간 최대 거리를 확보토록 하여 학생 간의 접촉을 줄이도록 하였다.

 

- 학습결손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원격수업으로 학습한 내용에 대해 등교수업 시 학생 개인별 학습 이해도 등을 확인하여 충실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평가와 연계하여 학업성취도를 확인하고 학생 성장을 돕는 피드백을 실시함으로써 체계적인 학습 지원을 통해 학습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다.

- 학생, 교직원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교급식 단계별 운영 방안을 마련하였다. 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좌석 배치를 조정하고, 급식의 시차 운영을 통한 배식시간을 분산 운영하기 위해 일과시간을 조정하도록 하였으며,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임시 칸막이 설치, 유휴교실 등 임시 식사장소 추가 확보, 교실 배식으로 전환, 대체식 제공 또는 개인도시락 지참 등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또한 식당 입구에 손소독제 비치, 배식 대기 시 적정 간격 유지와 불필요한 대화 자제, 접촉이 빈번한 시설기구의 수시 소독, 식당 환기 등을 강화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급식실 방역 물품 구입비 등 87,950만원을 지원하여 학생, 교직원 등 개인위생 및 급식시설 위생에 더욱 만전을 기하도록 하였다.

 

- 코로나 19로부터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학생생활 3·3·3 실천 자료를 제작배부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거짓 소문 생성 금지, 개인정보 유포 금지, 사이버 예절 준수, 학교 밖 활동으로 다중시설 이용 자제, 외부활동 자제, 마스크 착용 및 손씻기

올려 0 내려 0
김승범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동구, 자동차 탄소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2020-05-11 10:14:15)
새천년카 타이어펑크 수익 용운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 (2020-01-16 20:21:36)
2020 대전콘텐츠코리아 랩 ‘오...
동구, 가오도서관 ‘길 위의 인...
동구, 집중호우 수해복구에 군 ...
동구, ‘기적을 만드는 사람들...
대전교육연수원,‘나다운 꿈, ...
동구 관내 유·초·특수학교 원...
황인호 대전 동구청장, ‘거버...